오토바이 체인 유격 조정 하는 법은 대부분 비슷하다

며칠 전부터 기어 변속할 때 체인 쪽에서
탕!! 하는 소음이 나기 시작했다.

날이 좀 풀려서 이때다 싶어서 작업에 들어갔다.

오토바이 늘어난 체인
많이 늘어난 체인 상태

보통 스쿠터는 구동계가 벨트로 되어 있지만


이처럼 체인으로 된 경우에는
유격 조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체인 조정을 위해 볼트 풀기체인 조정을 위해 너트 풀기체인 유격 조정 너트
허브 축 볼트와 너트를 풀어 느슨하게 만들어준다

체인 유격을 조정하는 구조는 대부분 비슷하다.
가운데 허브의 축이 되는 볼트와 너트를 풀어주고

가장 오른쪽 사진의 작은 너트를 풀거나 조이면
허브 축이 앞 뒤로 움직이면서
체인 유격을 조정할 수 있다.

체인 유격 조정을 위한 표시 체인 유격 조정을 위한 표시 반대편
좌/우측에 마커가 있다

보통 좌측 우측을 같이 조정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오토바이에 위의 사진과 비슷하게 
마커가 있어서 표시를 봐가면서 조정해 주면 된다.

그래서... 이걸로 작업이 끝날 줄 알았으나

체인의 상태를 자세히 보아하니
체인 롤러가 깨져서
없어진 상태를 인지했다.

소기어 커버 탈거체인 롤러 이탈
오래 사용한 체인 상태

체인이 너무 늘어났다 싶었는데
유격 조정이 아니라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체인 교체는 다음 글에 포스팅하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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